
심리미술전문가 1급
한국 치료로서의 미술 학회에서 발급하는 심리미술전문가 1급 자격은 숙련된 현장 경험을 갖추고, 다양한 심리미술 활동(상담, 교육, 프로그램 관리) 에서 그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실무자에게 부여되는 자격입니다. 총 1,100 시간 이상의 수련 및 현장 실습 경험이 필요하며, 특히 현장 실습은 미술치료 임상 실습을 최소 200시간 이상 포함하여야 합니다. 충분한 전문 지식 뿐 아니라 풍부한 현장 경험까지 갖춘 전문가에게 주어지는 자격입니다.
심리미술전문가 1급 자격 심사 신청 요건 | |||
기본서류 | 인적사항, 졸업증명서 사본 | ||
수련 기록 (700시간) | 심리미술전문가 2급 자격증 | 550시간 | 자격증 사본 제출 |
색채심리 | 60시간 | 수료증 사본 제출 | |
기타수련 | 50시간 | 수료증 사본 혹은 학교 성적증명서 제출 | |
집단 슈퍼 비전 | 40시간 | 수료증 사본 제출 | |
현장 실습 (400시간) | 미술치료 임상 실습 | 400시간 (200시간 이상의 미술치료 임상 실습 포함) | 기관의 확인증 제출 |
임상 자료 제출 | 사례개념화 7양식 풀셋트 10케이스, 회기별 기록지 80개 이상 | ||
심사 자료 | 개인 / 그룹 미술치료 각 1개씩의 사례개념화 풀셋트. 투사 검사 케이스 2건, 심리미술전문가 1급 자격 검정 시험 합격증 사본 |
자격 심사 서류 안내
기본서류
☐ 인적사항 (심사 서류 양식 사용)
☐ 졸업증명서 사본
수련기록
☐ 심리미술전문가 2급 자격증 사본
☐ 색채심리 수료증 사본 (60시간)과 기타 수련 증빙 자료 (최소 50시간~최대 110시간) : 총____________ 시간
☐ 미술치료를 위한 미술반 수료증 사본 (72 시간)+ 미술반 포트폴리오 18건 이상 (72시간) :2급 취득시 아트앤하트 교육원 운영 시간으로 인정 받으신 경우에만 제출
☐ 집단 슈퍼비전 참가 증빙 서류 (40시간) : 마음엔아트 선생님으로 참석한 집단 슈퍼비전 시간도 인정 됩니다.
현장실습 기록 (400시간)
☐ 미술치료 임상 경력 증빙 기관 서류 (200시간 이상~ 400시간 이하) : _______________ 시간
☐ 미술치료 임상 자료 : 사례개념화 7양식 풀셋트 10 케이스 이상 & 회기별 기록지 80개 이상
☐ 기타 관련 경력 증빙 기관 서류 (최대 200시간): _________________ 시간
관련 실습 – 미술교육(창의미술 혹은 심리미술만 해당), 심리치료, 심리상담, 놀이치료 – 경력을 최대 200시간까지 인정 가능합니다.
* 입시, 스킬 위주의 미술교육은 인정되지 않습니다.
* 미술교육, 놀이치료 외의 유아교육, 보육은 인정되지 않습니다.
* 기관을 통하지 않고 개인적으로 내담자를 모집하여 미술치료 활동을 하신 경우, 기관확인증 대신 미술치료 사례개요표(7번양식)와 내담자의 작품 사진을 첨부하여 증빙자료를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심사 자료
☐ 개인/그룹 미술치료 각 1개씩의 사례개념화 풀셋트
현장 실습 기록 400시간에 포함된 임상 케이스 중, 개인/그룹 각각1개 케이스의 사례개념화 풀세트를 심사용으로 지정하여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 투사 검사 사례 : KHTP, 동물가족화의 해석을 포함하여 각각 1 케이스씩 제출
☐ 심리미술전문가 1급 자격 검정 시험 합격증 사본
자격 심사 절차 안내
1. 서류 접수 **e-mail 과 우편 두 가지 모두 접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e-mail 접수 : 준비된 서류 파일들과 신청서를 하나의 이메일로 접수해 주시기 바랍니다(부분 접수 및 심사 불가). 메일 제목은 “이름, 심리미술전문가 1급 자격 심사 신청” 으로 기재하시어 메일로 보내 주시면 됩니다.
- 우편 접수 : 준비된 서류들과 신청서를 한 통의 우편으로 접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울시 광진구 능동로36길 107, 4층 크레이머 미술치료 학교 (우편번호: 04987)
2. 자격 심사 신청비 납부
- 서류 접수 후, 자격 심사 신청비 30,000원을 다음 계좌로 입금시 자격 심사가 진행 됩니다.
농협 355-0062-0163-23 (예금주: 한국 치료로서의 미술 학회)
- 입금자명: 반드시 신청자 본인 실명 + 휴대폰 번호 뒤 네자리로 입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홍길동0542)
3. 서류 접수 기간 : 연중 상시 접수 가능
4. 심사 결과 발표 : 서류접수 및 신청비 납부 완료 후 업무일 기준 10일 이내에 이메일로 결과 안내 및 미비 서류 보완 요청을 드립니다.
5. 자격증 발급 및 교부: 자격 심사에 합격한 신청자에게는 이메일로 자격증서 파일을 보내 드립니다. 종이 실물 자격증은 택배로 발송해 드립니다. 자격증서는 발행일로부터 5년간 유효하며, 자격취득자는 자격유지를 위해 5년 내 학회 주관 보수교육에 일정 시간 이상 참여하여야 합니다. (추후 일정 공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