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미술전문가 1급


한국 치료로서의 미술 학회에서 발급하는 심리미술전문가 1급 자격은 숙련된 현장 경험을 갖추고, 다양한 심리미술 활동(상담, 교육, 프로그램 관리) 에서 그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실무자에게 부여되는 자격입니다. 총 1,100 시간 이상의 수련 및 현장 실습 경험이 필요하며, 특히 현장 실습은 미술치료 임상 실습을 최소 200시간 이상 포함하여야 합니다. 충분한 전문 지식 뿐 아니라 풍부한 현장 경험까지 갖춘 전문가에게 주어지는 자격입니다.



심리미술전문가 1급 자격 심사 신청 요건

기본서류

자격 심사 신청서, 졸업증명서 사본

수련기록

(700시간)


심리미술전문가 2급 자격증550시간자격증 사본 제출
색채심리60시간수료증 사본 제출
기타수련50시간수료증 사본 혹은 학교 성적증명서 제출
슈퍼 비전 또는 케이스 스터디 참여40시간수료증 사본 제출
(최소 1회 이상의 케이스 발표 필수)

현장 실습

(400시간)

미술치료 임상 실습400시간
(200시간 이상의
미술치료 임상 실습 포함)
기관의 확인증 제출
심사 자료
개인 / 그룹 미술치료 각 1개씩의 사례개념화 풀셋트.
투사 검사 케이스 2건, 심리미술전문가 1급 자격 검정 시험 합격증 사본


자격 심사 서류 안내


기본서류

☐ 자격 심사 신청서

☐ 졸업증명서 사본


수련기록

☐ 심리미술전문가 2급 자격증 사본

☐ 색채심리 수료증 사본 (60시간)과 기타 수련 증빙 자료 (최소 50시간~최대 110시간) : 총           시간

* 1 급 필수 과목인 색채심리를 2 급 취득 당시에 기타 수련시간으로 인정 받으셨다면, 1 급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다른 수련으로 60 시간을 채우셔야 합니다(총 110 시간 필요).

미술, 아동, 심리, 미술치료, 상담 관련하여 타 교육기관 혹은 본 학회에서 교육 받은 수료증 사본을 제출할 경우 인정 됩니다. 본인 이름, 교육 내용, 수업 시간, 기간, 기관장 혹은 학회장의 서명이나 도장이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 미술치료를 위한 미술반 수료증 사본 (72 시간)+ 미술반 포트폴리오 18건 이상 (72시간) :2급 취득시 아트앤하트 교육원 운영 시간으로 인정 받으신 경우에만 제출

* 2 급 취득 당시에 미술반 수료 대신 아트앤하트 교육원 운영 시간으로 인정 받으셨다면, 1 급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미술반을 수료 후, 수료증 사본과 포트폴리오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 슈퍼비전 또는 케이스 스터디 참여 증빙 서류 (40시간) : 한국 치료로서의 미술 학회에서 개최하는 슈퍼비전 또는 케이스 스터디에 40시간 이상 참여시 수료증 발급. 40시간 중에 총 1회 이상의 케이스 발표 필수.

* 마음엔아트 선생님으로 참석한 집단 슈퍼비전 시간도 인정 됩니다. 


현장실습 기록 (400시간)

☐ 미술치료 임상 경력 증빙 기관 서류 (200시간 이상~ 400시간 이하) :           시간

기관 활동, 봉사 등의 현장실습 경력은 총 400 시간 필요하며, 그 중 최소 200 시간 이상은 미술치료 임상 경력이어야 합니다.

재직증명서, 경력증명서, 실습시간 확인서 등을 제출 가능하며 기관명, 활동 기간, 총 실습 시간, 활동 내용, 기관장 혹은 담당자의 확인이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 해당 기관에서 증빙 서류 양식을 따로 제공하지 않을 경우, 본 학회 양식 사용 가능합니다.

* 기관을 통하지 않고 개인적으로 내담자를 모집하여 미술치료 활동을 하신 경우, 기관확인증 대신 미술치료 사례개요표(7 번양식)와 내담자의 작품 사진을 첨부하여 증빙자료로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 기타 관련 경력 증빙 기관 서류 (최대 200시간):            시간

관련 실습 – 미술교육(창의미술 혹은 심리미술만 해당), 심리치료, 심리상담, 놀이치료 – 경력을 최대 200시간까지 인정 가능합니다.

* 입시, 스킬 위주의 미술교육은 인정되지 않습니다.

* 미술교육, 놀이치료 외의 유아교육, 보육은 인정되지 않습니다.

* 기관을 통하지 않고 개인적으로 내담자를 모집하여 미술치료 활동을 하신 경우, 기관확인증 대신 미술치료 사례개요표(7번양식)와 내담자의 작품 사진을 첨부하여 증빙자료를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심사 자료

☐ 개인/그룹 미술치료 각 1개씩의 사례개념화 풀셋트

현장 실습 기록 400시간에 포함된 임상 케이스 중, 개인/그룹 각각1개 케이스의 사례개념화 풀세트를 심사용으로 지정하여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 투사 검사 사례 : KHTP, 동물가족화의 해석을 포함하여 각각 1 케이스씩 제출

현장 실습 기록 400 시간에 포함된 임상 자료와 중복하여 제출하셔도 됩니다.

☐ 심리미술전문가 1급 자격 검정 시험 합격증 사본

자격 검정 시험은 연 2 회 진행되며, 시험 응시 후 합격 (100 점 만점 기준에 70 점 이상) 자에게는 합격증이 교부됩니다. 이 합격증 사본을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심사 서류 자세히 알아보기 & 양식 다운 받기


자격 심사 절차 안내

1. 서류 접수 **e-mail로 접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준비된 서류 파일들과 신청서를 하나의 이메일로 접수해 주시기 바랍니다(부분 접수 및 심사 불가). 메일 제목은 “이름, 심리미술전문가 1급 자격 심사 신청” 으로 기재하시어 메일로 보내 주시면 됩니다. 

kramer@artandheart.co.kr


2. 자격 심사 신청비 납부

- 서류 접수 후, 자격 심사 신청비 30,000원을 다음 계좌로 입금시 자격 심사가 진행 됩니다. 

농협 355-0062-0163-23 (예금주: 한국 치료로서의 미술 학회)

- 입금자명: 반드시 신청자 본인 실명 + 휴대폰 번호 뒤 네자리로 입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홍길동0542)


3. 서류 접수 기간 : 연중 상시 접수 가능


4. 심사 결과 발표 : 서류접수 및 신청비 납부 완료 후 업무일 기준 10일 이내에 이메일로 결과 안내 및 미비 서류 보완 요청을 드립니다.


5. 자격증 발급 및 교부: 자격 심사에 합격한 신청자에게는 이메일로 자격증서 파일을 보내 드립니다. 종이 실물 자격증은 택배로 발송해 드립니다. 자격증서는 발행일로부터 5년간 유효하며, 자격취득자는 자격유지를 위해 5년 내 학회 주관 보수교육에 일정 시간 이상 참여하여야 합니다. (추후 일정 공지)